JIFF 26th LOGO

NEWS
돌아온 민주주의의 봄! 제26회 전주국제영화제 ‘다시, 민주주의로’ 섹션 공개
2025-04-11 13:00:00

Press Release 42
돌아온 민주주의의 봄!
제26회 전주국제영화제
‘다시, 민주주의로’ 섹션 공개
- 전진수 프로그래머, “2024년 12월 3일 이후,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는 위기에 봉착했고, 그 혼란과 후유증 역시 얼마나 더 지속될지 가늠이 되지 않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 한국과 비슷한 상황을 겪었거나 겪고 있는 세계 6개국의 정치 상황을 다룬 6편의 다큐멘터리 상영
- 상영작 감독 및 게스트 프로그램 이벤트로 관객과 만날 예정
전주국제영화제(공동집행위원장 민성욱·정준호)가 한국 민주주의의 회복과 지속을 염원하는 ‘다시, 민주주의로’ 섹션을 공개했다.

△ 전주국제영화제 상영작 발표 기자회견

지난 1일(화) 전주국제영화제는 제26회 전주국제영화제 상영작 발표 기자회견을 통해 ‘다시, 민주주의로’ 섹션의 상영작을 공개했다. 전진수 프로그래머는 “2024년 12월 3일 이후,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는 위기에 봉착했고, 그 혼란과 후유증 역시 얼마나 더 지속될지 가늠이 되지 않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라며 기획 의도를 밝혔다. 지난 4일(금) 헌법재판소의 판결에 따라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이 결정되면서 이번 섹션은 한국의 민주주의 회복과 지속을 바라는 염원의 섹션이 될 것으로 보인다.

왼쪽부터 <필리핀 민주주의의 불씨>, <수단, 우리를 기억해줘>, <슬로바키아의 희망, 주자나 차푸토바>

이번 섹션 상영작에는 지난해 12월 3일 계엄 사태를 겪은 한국과 비슷하게 민주주의의 위기를 겪었거나 겪고 있는 세계 6개국의 정치 상황을 다룬 다큐멘터리 6편을 상영한다. 우선 라모나 S. 디아스 감독의 <필리핀 민주주의의 불씨>는 지난 3월 ‘반인도적 살상 범죄 혐의’로 체포된 전 대통령 로드리고 두테르테와 그의 독재 정권에 맞서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대중 운동’을 조직하고 대통령 선거에 출마한, 당시 부통령이었던 레니 로브레도와 그와 함께 민중 운동을 전개한 필리핀 민중의 모습을 담고 있다. 비슷하게 힌드 메데브 감독의 <수단, 우리를 기억해 줘>는 가부장적 사회의 굴레에서 벗어나고자 한 젊은 여성들을 중심으로 30년간 지속한 군부 독재에 맞서 거리로 나선, 2019년 수단 시민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마레크 술리크 감독의 <슬로바키아의 희망, 주자나 차푸토바>는 인권 변호사 출신 주자나 차푸토바가 부패한 권력에 맞서 저항한 끝에 슬로바키아 최초의 여성 대통령이 되고 “나는 지배하러 온 것이 아니라, 섬기러 왔다”라는 말을 남기며 재선 도전을 포기하고 자연인으로 돌아가는 5년간을 밀착 취재한 작품이다.

왼쪽부터 <마지막 공화당원>, <브라질 대선의 기록>, <노르웨이식 데모크레이지>

상영작 중 스티브 핑크 감독의 <마지막 공화당원>, 산드라 코구트 감독의 <브라질 대선의 기록>, 파비앵 그린버그, 보르드 셰에 뢴닝 감독의 <노르웨이식 데모크레이지>는 극단적 양극화의 시대에 민주주의가 겪을 수 있는 위기의 순간을 보여주며 한국의 상황을 떠올리게 한다. <마지막 공화당원>은 신념을 지키는 정치인에 대한 다큐멘터리로 2021년 1월 6일, 미국 국회의사당 습격 사건 이후 공화당원 애덤 킨징거(Adam Kinzinger)가 트럼프 탄핵에 찬성표를 던지고 임기를 마칠 때까지 겪은 일을 기록했다. 비슷하게 <브라질 대선의 기록>은 2022년 대통령 선거를 앞둔 시기부터 시작해 대선 부정선거 의혹과 함께 룰라 대통령이 취임한 이후 극우 지지자들의 국회의사당과 대법원 습격 사건 등 격동의 시기를 보낸 브라질 정치 상황을 담고 있다. <노르웨이식 데모크레이지>는 이슬람교도들을 향한 노르웨이 사회의 혐오 스피치를 다룬 다큐멘터리로 증오 확산의 도구로 악용되는 표현의 자유와 극단주의로 복잡한 사회 문제를 겪고 있는 노르웨이 사회를 그린다.

한편, ‘다시, 민주주의로’ 섹션에는 감독 및 게스트와 관객이 만나는 프로그램 이벤트도 마련되어 있다. ‘다시, 민주주의로’ 섹션 프로그램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전주국제영화제 공식 홈페이지(https://www.jeonjufest.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다시, 민주주의로’ 상영작 6편과 프로그램 이벤트를 공개한 제26회 전주국제영화제는 4월 30일(수) ~ 5월 9일(금)까지 전주 영화의거리를 비롯한 전주시 일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다시, 민주주의로’ 섹션 상영작
가나다 순
작품명 감독명 제작 국가
노르웨이식 데모크레이지
Norwegian Democrazy
파비앵 그린버그, 보르드 셰에 뢴닝
Fabien GREENBERG, Bård KJØGE RØNNING
노르웨이
마지막 공화당원
The Last Republican
스티브 핑크
Steve PINK
미국
브라질 대선의 기록
At this Moment, in the Nation's Sky
산드라 코구트
Sandra KOGUT
브라질
수단, 우리를 기억해 줘
Sudan, Remember Us
힌드 메데브
Hind MEDDEB
프랑스, 튀니지, 카타르
슬로바키아의 희망, 주자나 차푸토바
Ms. President
마레크 술리크
Marek ŠULÍK
슬로바키아, 체코
필리핀 민주주의의 불씨
And So It Begins
라모나 S. 디아스
Ramona S. DIAZ
미국, 필리핀


DOWNLOAD
기사자료 사진자료 포스터 프레스 서비스 공식 유튜브
LAST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