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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Films 100 Posters

‘100 Films 100 Posters’는 2015년부터 전주국제영화제의 독창적인 부대 행사로, 영화제 상영작 100편을 100명의 그래픽 디자이너가 포스터로 디자인하여 선보이는 프로젝트입니다. 디자이너들의 자유로운 해석으로 탄생한 100장의 포스터는 전주의 전시장과 거리에 전시되어 대중이 영화제를 새로운 시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행사는 영화계와 그래픽 디자인계의 협업을 통해 독창적인 시각 언어를 탐구하는 자리이자, 영화와 디자인의 창의적 만남을 실험하는 무대입니다. 영화 팬들에게는 영화를 소유하는 또 다른 방식이 되고, 디자이너들에게는 종이라는 매체로 영상을 재해석하는 기회가 됩니다. 매년 5월 전주에서 처음 공개되는 100점의 포스터는 이후 각자의 공간에 자리 잡으며, 영화와 디자인이 공존하는 유동적인 매체로 기능합니다.

지난해 10회를 맞이하여 공간과 기간을 확장했던 ‘100 Films 100 Posters’는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관광거점도시 전주시 사업의 일환으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기존 영화 포스터 전시를 이어가면서 영화와 그래픽 디자인의 교차점을 확장합니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는 주제 행사를 도입했으며, 첫 주제는 ‘영화제 디자인’입니다. ‘살롱’ 토크 시리즈와 연계 전시를 통해 국내 영화제 디자인을 조명하고, 다양한 사례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영화와 그래픽 디자인을 가로지르는 ’100 Films 100 Posters’가 전주시만의 특별한 관광 프로그램이자 모두가 즐길 수 있는 5월의 축제가 되길 바랍니다.

새로운 시도를 이어가는 ‘100 Films 100 Posters’에 많은 관심과 기대 부탁드립니다.

주최 관광거점도시 전주시
주관 전주국제영화제, 사월의눈
  • 제11회 100 Films 100 Posters
  • 살롱 ‘100 Films 100 Posters’: 영화제 디자인
  • 주제 전시 / 특별 전시
  • 포스터 디자인 워크숍

제11회 100 Films 100 Posters

전주국제영화제와 100명(팀)의 그래픽 디자이너가 협업하는 전시로, 상영작 100편의 포스터를 디자인합니다. 포스터는 전주 전시장과 영화의거리에 전시되며, 엽서집으로도 제작되어 판매됩니다. 올해부터 새롭게 시도하는 도록(2025년 하반기 예정, 사월의눈 출판)에도 수록할 예정입니다.
큐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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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주현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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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30일(수) - 5월 9일(금) 10시 - 18시 *4월 30일(수) 14시 오픈
장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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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복예술공장(이팝나무홀) & 영화의거리
관람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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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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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1일(목) - 5월 31일(토) 10시 - 18시 *5월 9일부터 월,화 휴무
장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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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공판장 작당(문화팔레트)
관람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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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

살롱 ‘100 Films 100 Posters’: 영화제 디자인

살롱(Salon)은 제11회 ‘100 Films 100 Posters’에서 처음 선보이는 주제 행사로, 올해의 주제는 ‘영화제 디자인’입니다. 국내에서는 매년 170여 개 이상의 크고 작은 영화제가 열리며, 각 영화제는 고유한 디자인을 통해 정체성을 형성하고 관객과 소통합니다. 일종의 ‘페스티벌 아이덴티티’라 할 수 있는 영화제 디자인은 단순한 홍보 수단을 넘어, 프로그램을 안내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면서도 각 영화제의 고유한 성격을 시각적으로 드러냅니다. 살롱은 1박 2일 동안 영화제 및 디자인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다양한 사례와 이야기를 공유하는 자리입니다. 영화제 안팎에서 디자인이 어떻게 경험되는지, 디자이너들은 영화제 관계자들과 어떤 방식으로 협업하는지, 그리고 국내에서 개별적으로 진행되는 영화제 디자인이 시각 문화 속에서 어떤 의미를 갖는지 등을 탐구합니다. 이번 행사는 오픈(Open), 리뷰(Review), 크리틱(Critic) 총 3부로 구성되며, 영화제 디자인을 다각도로 조망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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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월의눈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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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4일(일) - 5월 5일(월)
장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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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공판장 작당(문화팔레트)
관람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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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 / 사전 및 현장 접수(선착순)
*사전접수: 4월 18일(금) 15시 예정, 추후 공지사항 참조

[1부 : 오픈! 우리가 디자인한 영화제]

살롱의 첫 번째 행사인 ‘오픈! 우리가 디자인한 영화제’에서는 오랫동안 영화제 현장에서 활동해 온 영화 및 디자인 관계자들을 초대해, 영화제 디자인의 구체적인 방법과 사례, 그리고 협업의 실천 방식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전주국제영화제, 서울동물영화제, 울산울주세계산악영화제의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각 영화제의 디자인 사례를 소개하고, 영화제와 디자이너 간 협업 과정에 대한 생생한 경험을 공유합니다.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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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4일(일) 13시 - 18시
모더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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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가경
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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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주국제영화제: 김태헌(아트디렉터) & 손아용(디자이너)
- 서울동물영화제: 이재민(디자이너) & 윤예지(일러스트레이터)
- 울산울주세계산악영화제: 임성연(무소속연구소 대표) & 유현주(기획실장)

[2부 : 디자인 리뷰! 지역 영화제들의 도약]

2부 ‘디자인 리뷰! 지역 영화제들의 도약’에서는 지역에서 열리는 소규모 영화제와 협업하는 디자이너들을 초대해 라운드테이블을 진행합니다. 지역 영화제는 단순한 영화 상영을 넘어, 지역 문화와 (경우에 따라) 관광 인프라의 일부로 기능하며, 지역 창작자들 간의 협업 모델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이번 세션에서는 지역에서 활동하는 디자이너들이 지역 영화제 디자인의 보람과 어려움을 공유하고, 그 의미와 방향성을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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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5일(월) 11시 - 15시
모더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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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해리
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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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부 : 구민호(대구단편영화제), 윤연우(광주여성영화제), 이경민(인천 디아스포라영화제)
- 2부 : 노네임프레스(대전철도영화제), 미몽 곽슬미(원주옥상영화제), 그린그림(부산 모퉁이관객영화제)

[3부 : 크리틱! 국내 영화제와 시각 정체성]

3부 ‘크리틱! 국내 영화제와 시각 정체성’은 학술대회 형식의 비평 세션으로, 영화제와 시각 정체성에 대한 논의를 영화제 관계자, 디자인 연구자, 큐레이터 등의 다양한 시각에서 다층적으로 탐구하는 자리입니다. 이번 세션에서는 국내 영화제 디자인이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어떤 시각적 경향이 형성되고 있는지, 그리고 그 의미는 무엇인지에 대해 논의합니다. 또한, 영화가 상영되는 장소성과 특정 포스터에 나타나는 젠더적 의미 등을 심층적으로 분석하며, 영화제 디자인을 시각 문화의 관점에서 조망합니다. 발제 내용은 차후 원고로 정리되어 도록에 수록할 예정입니다.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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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5일(월) 15시 - 18시
모더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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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가경
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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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지훈(무주산골영화제 프로그래머, 부집행위원장), 최은별(디자인 연구자), 김신재(큐레이터, 프로듀서), 이하경(디자이너) & 안정윤(서울여성독립영화제 집행위원)

살롱 패널 소개

김태헌

단국대학교에서 시각디자인을 공부했다. 2013년 한글 서체 ‘공간'(Gongan), 2019년 ‘평균'(Pyonggyun) 그리고 2024년 ‘물체’(Mulche)를 발표했다. 현재 글자연구소(gulza.com)를 운영중이며, 서체 디자인과 그래픽 디자인을 병행하고 있다.

손아용

서울과 런던에서 활동하는 시각 예술가이자 그래픽 디자이너이다. 다양한 분야에 걸쳐 그래픽 디자인을 활용해 창작 활동을 해 오고 있다.

이재민

2006년 설립한 그래픽 디자인 스튜디오 fnt를 기반으로 동료들과 함께 다양한 브랜딩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서울레코드페어를 비롯한 여러 기관 및 문화 행사와 협업하며, 생각의 단편들을 시각적 형태로 엮는 작업을 이어왔다. 서울시립대학교에서 시각디자인을 가르치고 있으며, 2016년부터 AGI 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윤예지

일상을 상상으로 엮어 그림을 그리는 일러스트레이터. 출판, 포스터, 광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여러 국적의 클라이언트들과 협업하고 있다. 사회와 생태의 다양한 변화에도 관심이 많아 관찰한 세상을 그림으로 계속 만들어내고 있다.

임성연

조소와 영상문화학, 공공미술을 전공했다. 계원예술대학 전시디자인과 겸임교수를 역임했으며 아르코미술관에서 근무했다. 2009년부터 무소속연구소를 중심으로 예술의 사회적 개입에 관심을 갖고 공공예술 기획자로 활동하고 있다. 2018년부터 울산울주세계산악영화제 공간디자인 및 제작을 하고있으며 2017년, 2020년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 최우수상 수상하였다.

유현주

동아대학교 예술학부를 졸업하고, 부산대학교에서 예술학 석사 수료했다. 부산국제영화제를 시작으로 전주국제영화제, 무주산골영화제, 국제무형유산영상축제 그리고 부산국제단편영화제에서 기획 업무를 담당하였으며, 현재 울산울주세계산악영화제에서 기획실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박성진

(그린그림) 2008년 시작된 그린그림(박성진, 천지원)은 부산을 거점으로 활동하는 디자인 스튜디오이다. 인쇄매체와 아이덴티티, 일러스트레이션 등 다양한 분야의 프로젝트를 협업하고 진행하고 있다.

이경민

(복도) 그래픽 디자인 스튜디오 ‘복도’를 운영 중이다. 퀴어 주제를 시각 언어로 바라보는 것에 관심이 많다. 관련 논문으로 「한국의 퀴어 연속간행물 아카이브 확장하기」(2023), 관련 디자인으로 『한국퀴어영화전집』(2023) 등이 있다. 2018년부터 디아스포라영화제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다.

박수연

(노네임프레스) 대전에서 디자인을 공부했고, 이후 서울에서 다양한 형태의 회사를 경험했다. 2020년 부터는 대전에 위치한 그래픽디자인 스튜디오 노네임프레스에 합류하여 공동대표로 운영하고 있다. 경계 없는 시각 언어를 탐구하고, 주변을 살피며 재미있는 일을 도모한다.

장영웅

(노네임프레스) 대전에서 디자인을 공부했고, 스튜디오 노네임프레스를 운영하고 있다. 대전에서의 활동은 '물리적인 조건을 넘나들 수 있는 시각문화'를 만드는 것을 지향하고 지역으로부터 발신하는 이미지 혹은 메세지들이 정확하게 전달되는 방법에 대해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었다. 지역의 문화예술기관을 비롯한 협업자들과 긴밀한 소통을 통해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담론을 생산할 수 있는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고민한다.

곽슬미

(미몽) 원주에 정착하고, 일하는 9년차 디자이너이자 기획자이다. 2017지역문화전문인력양성사업 수료를 시작으로 강원도 원주에서 주로 활동하며, 원주옥상영화제(2020~ ), 문화도시원주(2019~2022), 춘천사회혁신센터 등 강원 지역의 기관들과 협업했다. 영화로는 단편 <남아있는 순간들>(2021) 미술을 맡았다.

구민호

(구김종이) 2019년부터 대구에서 디자인 스튜디오 구김종이를 운영하고 있으며, 계명문화대학교 디자인융합테크학부의 겸임교수이다. 영남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오펜바흐 조형대학교에서 타이포그래피를 공부했다. 이후 영남대학교에서 석사과정을 마치고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2020년부터 대구단편영화제 부속 행사인 ‘diff n poster’ 전시의 진행과 디자인을 담당하다, 2023년부터는 전시를 총괄하고 있다.

윤연우

(비닐하우스 스쾃) 광주에서 활동하는 시각예술작가이자 디자이너이다. 수공예를 표면에 시각화한 직조회화 작업을 하고 있다. 주요 활동으로는 개인전 《혼자보단 둘, 둘보다는 셋》 (2022)외 다수 전시를 했으며, ‘비닐하우스 스쾃’이라는 활동명으로 디자인 및 독립출판물을 제작하고 있다.

조지훈

(프로그래머) 2001년부터 2012년까지 전주국제영화제 프로그래머와 전주프로젝트마켓 총괄 프로듀서 등으로 활동했다. 2013년부터는 무주산골영화제 부집행위원장 겸 프로그래머, 인천다큐멘터리포트 창립멤버/프로듀서/집행위원, 바르샤바영화제 시니어 프로그램 어드바이저, 다큐멘터리 계간 웹진 「DOCKING」 편집장, 서울영상위원회 인디서울 선정위원 등 영화와 다큐멘터리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해왔다. 또한 약 25개 국내/해외 영화제에서 심사위원을 역임했다. 김종관, 장건재 감독이 연출한 극영화 <달이 지는 밤>(2020)을 기획, 제작하기도 했다.

최은별

(디자인 연구자) 디자인 역사·문화에 관해 연구, 기획하고 글을 쓰며 건국대학교에서 강의한다. 《세기 전환기 한국 디자인의 모색 1988~2007》, 《행복의 기호들: 디자인과 일상의 탄생》 등에 필진으로 참여했고 전자책 《잃어버린 미스터케이를 찾아서》를 썼다. 《새시각》과 《지난해》 시리즈, 《메타디자인 01》을 공동 기획, 편집, 저술했다.

김신재

(큐레이터, 프로듀서) DMZ국제다큐영화제, 국립현대미술관 필름앤비디오,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등에서 일했고, 시각예술이 영화와 교차하는 영역에서 전시 및 상영 기획과 작품 제작에 동행한다. 《오르트 구름》(아르코미술관, 2025), 《재난과 치유》 위성 프로젝트 〈반향하는 동사들〉(국립현대미술관, 2021), 《BLU-RAY.MKV.JPEG》(ONEROOM, 2017) 등의 전시와 네마프 시네미디어 큐레이팅 포럼 《장소의 감각, 물질의 그물》(KT&G상상마당, 2023), 상영 시리즈 《터치스크린》(ONEROOM, 2018) 등의 프로그램을 기획 또는 공동 기획했다.

이하경

(디자이너) 스튜디오 모어댄뷰를 운영하는 그래픽 디자이너. 서울여성독립영화제의 디자이너로 함께하고 있으며 여성이자 한 세대의 시선으로 세상을 보고 그것을 시각화하는 작업을 한다.

안정윤

(서울여성독립영화제 집행위원. 영화 잡지 《프리즘오브》 편집장) 페미니즘과 영화, 영화제 등에 관심을 갖고 그에 관한 글을 쓴다.

주제 전시 1. 영화제 디자인: 13개의 장면

살롱 연계 주제 전시 ‘영화제 디자인: 13개의 장면’은 아카이브 기반 전시로, 살롱 2부 ‘디자인 리뷰! 지역 영화제들의 도약’에서 출발합니다. 이번 전시는 살롱에 참여하는 디자이너 및 관계자들의 작업을 중심으로 하되, 영화제의 장르적 특성과 다양성을 고려해 몇몇 영화제를 추가하여 구성되었습니다. 로고타입부터 포스터까지, 국내에서 개최되는 13개의 영화제 디자인을 통해 한국 영화제 디자인의 다채로운 풍경을 조망합니다.

가치봄영화제 / 광주여성영화제 / 대구단편영화제 / 대전철도영화제 / 디아스포라영화제 / 모퉁이관객영화제 / 목포국도1호선독립영화제 / 부산국제어린이청소년영화제 / 서울여성독립영화제 / 서울동물영화제 / 울산울주세계산악영화제 / 원주옥상영화제 / 정동진독립영화제
큐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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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해리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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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1일(목) - 5월 31일(토) 10시 - 18시 *5월 9일부터 월,화요일 휴무
장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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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공판장 작당(Space J)
관람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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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

주제 전시 2. 2026 미리보기: 극장 노스탤지어

이 전시는 2026년 살롱의 주제인 ‘극장 시각문화’를 미리 조망하는 예고편입니다. 본격적으로 현대의 극장 시각문화를 포스터를 통해 탐색하기에 앞서, 이번 전시는 과거 극장 문화를 다양한 시각 이미지로 되살려 봅니다. 극장을 소재로 한 기록사진, 삽화, 광고와 함께 시각 및 문학 분야 작가들의 작품을 통해 희미해져 가는 극장에 대한 기억을 소환합니다.
참여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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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강인(디자이너), 박새한(일러스트레이터), 서완호(화가), 서이제(소설가), 안유진(일러스트레이터), 이정호(일러스트레이터), 진효숙(사진가)
큐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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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월의눈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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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1일(목) - 6월 15일(일) 10시 - 18시 *매주 월요일 휴관
장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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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판본문화관
관람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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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

특별 전시. 포스터와 포스터

지난 10년간 ‘100 Films 100 Posters’를 통해 축적된 1,000종의 포스터를 새로운 관점과 방식으로 재해석합니다. 이번 전시는 한 영화의 ‘100 Films 100 Posters 전시용 포스터’와 ‘극장용 상업 포스터’를 나란히 배치하여, 두 포스터가 어떻게 다르게 영화를 표현하는지 조망합니다. 관람객은 같은 영화의 두 가지 포스터 사이에서 나타나는 크고 작은 차이를 발견하며, 영화 포스터의 역할과 시각적 해석의 다양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큐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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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월의눈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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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1일(목) - 6월 15일(일) 9시 - 18시 *매주 금요일 휴관
장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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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시립인후도서관
관람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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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

포스터 디자인 워크숍

영화 포스터 혹은 포스터 디자인에 대한 오랜 경험을 가진 디자이너(스튜디오)를 모시고 포스터 디자인 워크숍을 진행합니다.
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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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피는 봄이 오면, 페이퍼프레스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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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17일(토) - 5월 18일(일), 2회
장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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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공판장 작당
참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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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 / 사전 접수
*사전접수: 4월 18일(금) 15시 예정, 추후 공지사항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