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회 전주국제영화제, 빛과 전주를 담아낸 공식 포스터 공개!
전주 이니셜 ‘J’ & 영화제 개최 횟수 ‘23’ 형상화한 역동적인 포스터
· 다양한 스틸 포스터, 무빙 포스터, 굿즈 디자인으로 선보일 예정
· 오프라인 상영에 대한 희망과 염원 담아
제23회 전주국제영화제(집행위원장 이준동)가 공식 포스터를 전격 공개했다.
올해 포스터는 영사기가 스크린에 빛을 투사할 때 나타나는 삼각형을 모티브로 역동성을 강조했다. 영사기의 빛을 형상화한 삼각형을 기본으로 삼아, ‘전주(JEONJU)’의 이니셜인 ‘J’를 나타내고 영화제 개최 횟수인 숫자 ‘23’을 형상화했다.
전주국제영화제는 2020년 이래 ‘전주’의 이니셜 ‘J’를 메인 비주얼로 내세워 도시브랜드를 부각하는 공식 포스터를 선보이고 있다.
특히 포스터의 키 비주얼로 영사기의 빛을 형상화한 점이 눈길을 끈다. 이에 대해 전주국제영화제는 여기에 여러 관객과 함께 영화를 관람하기를 바라는 기대와 염원을 담았다고 밝혔다. 지난 2년 동안 팬데믹 상황으로 영화제가 위기를 겪자, 전주국제영화제 조직위원회는 “영화제에서 집단적 영화 보기가 얼마나 소중한 체험인지를 느꼈다”고 전하며 “제23회 전주국제영화제가 오프라인으로 개최되어 스크린에 쏟아지는 빛을 관객들이 함께 체험하길 희망하며 이를 포스터로 표현했다”고 전했다.
이번 영화제 포스터 디자인 작업에는 2015년 이후로 전주국제영화제와 인연을 맺어온 신덕호 디자이너와 베를린에서 활동 중인 김영삼(한국), 파벨 볼로비치(독일) 디자이너 등 다국적 팀이 협업했다.
또한, 조직위원회는 공식 포스터를 기반으로 스틸 포스터, 무빙 포스터, 다품종 굿즈 등 다양하게 추가 제작하여 순차적으로 발표하는 ‘유연한 아이덴티티’ 전략을 수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SNS를 중심으로 체계적 노출을 통해 전 세계 영화제 커뮤니티와 씨네필에게 제23회 전주국제영화제의 오프라인 개최를 홍보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하여 전주국제영화제 김광철 아트디렉터는 “올해 디자인은 특히 시각 전략 차원에서 국제성을 지향하고, 공식 포스터부터 트레일러, 배너까지 통합적인 아이덴티티 구축을 목표로 했기 때문에 지난 6개월 동안 디자인팀과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개발했다”고 밝혔다.
한편, 제23회 전주국제영화제는 4월 28일(목)부터 5월 7일(토)까지 열흘간 전주 영화의거리 일대에서 진행된다.
<아트디렉터의 변: 제23회 전주국제영화제 페스티벌 아이덴티티>
빛이 퍼지는 모양의 역삼각형 두 개가 만나 ´전주´의 이니셜인 알파벳 ´J´를 그렸고, 여러 방향의 삼각 도형들이 올해 전주국제영화제 개최 횟수인 ´23´을 형상화한 것이 2022년 페스티벌 아이덴티티의 골격이다. ´J´는 전주국제영화제의 영문 이니셜이자 2020년부터 공식 포스터를 통해 매년 선보이는 알파벳 캐릭터다. 기본 모듈이랄 수 있는 삼각 도형은 영화 탄생 이래 사람들과 희로애락을 함께 했던 영화 장치인 영사기가 공간에 투사하는 빛을 형상화한 것이다. 그러므로 올해의 공식 포스터는 영사기가 공간에서 영화를 상영하는 행위를 온전히 담은 것이 된다. 실존하는 장소에서 빛에 실려 스크린에 투사되는 영화를 각지에서 모여든 관객들과 경험하고 싶다는 전주국제영화제의 기대와 염원을 담은 것이기도 하다. 지난 2년간의 팬데믹은 역설적으로 영화제에서의 집단적 영화 보기가 얼마나 소중한 영화 체험인지 절실하게 알려줬다. 공식 포스터는 이에 대한 전주국제영화제의 응답이다. 오프라인 상영, 영화관에서의 만남을 고대하면서.
김광철 아트디렉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