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회 전주프로젝트마켓 지원 사업 개편 안내
2017-01-02 13:25:00

제 18회 전주국제영화제 기간 동안 개최되는 제 9회 전주프로젝트마켓이 지원 사업의 부분적 개편을 시행합니다. 한국 영화산업 관계자를 대상으로 우수한 프로젝트를 발굴, 연결, 지원해왔던 전주프로젝트마켓이 기존의 피칭을 통한 지원 방식을 탈피하여 변화를 모색합니다. 지난 8년 간 “극영화 피칭”, “다큐멘터리 피칭” 프로그램으로 총 60여 편의 프로젝트를 지원한 전주프로젝트마켓은 본 개편을 통해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지원”과 “제작 실현의 가능성”을 높이고자 합니다.

제 18회 전주국제영화제를 기점으로 이루어질 전주프로젝트마켓 개편의 방향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 지난 몇 년 간 전주프로젝트마켓의 자체 지원금으로 운용돼왔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영화산업의 제 주체들이 참여하는 ‘전주시네마펀드’(가제)를 조성하여 지원의 폭과 규모를 확대합니다. 지원작의 수는 연간 10편 내외로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지원작 선정과정도 변화를 꾀합니다. ‘피칭’이라는 형식을 통한 경쟁이 아니라 선정위원회의 ‘사전 심사’로 지원작이 결정되고, 선발된 모든 프로젝트는 고르게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추진합니다.

두 번째, 이렇게 선정된 프로젝트는 전주국제영화제의 제작, 투자 프로그램인 전주시네마프로젝트(이하 JCP)와 밀접하게 연계됩니다. 선정된 프로젝트는 JCP 선정위원회(별도 구성)의 우선 검토 대상이 됩니다. 2016년도 전주프로젝트마켓에서 “극영화 피칭” 최우수상을 수상한 직후 ‘전주시네마프로젝트 2017’로 선정되어 제작을 진행하고 있는 <시인의 사랑>(김양희)의 전례를 따라 프로젝트마켓과 JCP와의 연계 강화를 통해 제작의 가능성을 높이고자 합니다.

전주프로젝트마켓의 사업 개편에 따라 제 9회 전주프로젝트마켓은 한시적으로 변화된 형태로 운영됩니다. 이에 따라 매년 2월에 진행되었던 프로젝트 공모는 개편 준비로 인해 2017년에 한해서만 진행되지 않는 점 양지해주시기 바랍니다. 제 9회 전주프로젝트마켓을 통해 지원을 받을 프로젝트는 별도의 선정 과정을 거쳐 결정됩니다. 결정된 프로젝트는 2017년 4월까지 준비 기간을 거쳐 제 18회 전주국제영화제 기간에 열리는 전주프로젝트마켓 본 행사를 통해 공개될 예정입니다.

제9회 전주프로젝트마켓은 2017년 5월 3일부터 5월 5일까지 3일간 개최됩니다.

영화 산업 관계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문의: jpm@jiff.or.kr, 02-2285-0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