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프로그래머' 류현경이 선정한 8편의 영화는
'J 스페셜 : 올해의 프로그래머' 배우 류현경
J 스페셜 : 올해의 프로그래머는 전주국제영화제가 올해 첫 선을 보이는 섹션이다. 올해 초청된 프로그래머는 <신기전>(2008) <전국노래자랑>(2012) <오피스>(2014) <아이>(2021) 등에 출연한 배우이자 <광태의 기초>(2009) <날강도>(2010)를 연출한 감독이기도 한 류현경이다. 프로그래머 류현경이 전주를 찾은 관객들과 함께 보기 위해 선정한 영화는 장편 4편과 단편 4편 합쳐 총 8편이다. <아이>(감독 김현탁, 2021) <빛과 철>(감독 배종대, 2020) <우리들>(감독 윤가은, 2016) <8월의 크리스마스>(감독 허진호, 1998 이하 장편) <동아>(감독 권예지, 2018) <이사>(감독 김래원, 2014) <환불>(감독 송예진, 2018) <날강도>(감독 류현경, 2010, 이하 단편)이 그것들이다. 류현경은 “'J 스페셜 : 올해의 프로그래머’의 첫 프로그래머로서 어깨가 무겁다”며 “내가 고른 작품들을 관객들도 즐겨 주었으면 좋겠고, 이 프로그램이 앞으로 전주에서 계속 이어지길 바란다”고 소감을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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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는 처음 아닌가.
지난 2007년 이준동 전주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님이 제작한 영화 <물 좀 주소>(감독 홍현기)에 출연한 인연이 있다. 그 영화가 그해 전주국제영화제에 초청받았고, 이후 출연했던 영화 <아티스트 : 다시 태어나다>도 전주에서 처음 공개되는 등 전주와 인연이 깊다. 영화제로부터 올해 직접 프로그래밍을 하는 게 어떻겠냐는 제안을 받으면서 참여하게 됐다.
직접 영화를 골라 관객들과 함께 보고 싶은 마음이 프로그래머를 맡는 데 중요하게 작용했을 것 같다.
맞다. 내가 좋아하는 영화와 전주를 찾는 관객들이 좋아하는 영화가 뭐가 있을까 고민하는 과정이 쉽지 않으면서도 즐거웠다. 처음에는 영화제가 출연작 2편과 내가 고른 4편을 상영하는 게 어떻겠냐고 제안하셨는데 고르다 보니 장편과 단편, 출연작과 관객으로서 좋아하는 영화 등 다양하게 선정했다.
장편 4편과 단편 4편을 합쳐 총 8편을 선정했는데 선정한 기준이 뭔가.
전혀 의도하지 않았는데 선정해놓고 보니 8편 모두 인물이 중심이 되어 끌고 가는 이야기라는 사실이다. 복합적이고 다면적인 인간의 모습을 그려낸 이야기들로, 그만큼 배우의 역할과 비중이 중요한 작품들이다. 정말 신기한 건 8편 모두 첫 테이크가 인물로 시작된다는 거다. 그걸 확인하니 혼자서 “오!” 하면서 놀랐던 기억이 난다. (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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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눈에 들어오는 영화는 한양대 연극영화과 재학 시절 직접 시나리오를 쓰고 연출과 출연까지 한 단편 <날강도>인데.
<날강도>는 11년 만의 극장 상영이다. <이사> <날강도> <물 좀 주소> 모두 20대 때 출연했던 영화들인데 그중에서 <날강도>는 그때 그 시절에 남길 수밖에 없는 작품이더라. 20대 때 느꼈던 감정이나 정서들은 그때만 담아낼 수 있는 거니까. 20대 때 내 모습이 담긴 영화를 트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 같았다. 그런데 이 영화 속 젊음이 갑자기 사라졌어. (웃음)
<물 좀 주소>는 이번에 왜 고르지 않았나.
골랐는데 DCP가 없어서 상영할 수 없다더라. 최근 출연작 <아이>가 개봉한 뒤 <물 좀 주소>를 다시 봤는데 <물 좀 주소>에서 혼자 아이를 키우는 스물두 살 미혼모를 연기하지 않았나. <아이>에서 맡았던 6개월 된 아들을 혼자서 키우는 워킹맘 영채하고 연결되는 지점이 있어 흥미로웠다. 20대와 30대 때 각각 연기한 미혼모를 그려낸 <물 좀 주소>와 <아이>를 나란히 상영하면 의미가 있을 것 같았는데 아쉽게도 필름 상영이 어려워 성사되지 못했다.
<동아>와 <환불> 두 단편영화는 2018년 전주국제영화제 한국 단편 경쟁 부문 심사위원 때 인상적으로 봤던 영화인가.
맞다. 그때 심사를 했던 김대환, 테드 펜트 감독과 함께 인상적으로 보고 수상작으로 꼽았던 작품들이다. 그만큼 좋아하는 영화라 올해 전주에서 다시 보고 싶었다.
허진호 감독의 <8월의 크리스마스>는 스크린에서 다시 볼 수 있는 기회라 반갑다.
고등학교 때 극장에서 처음 봤을 때 느꼈던 감정과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게 남은 작품이다. 이후에도 몇 번 보면서 죽음을 너무 부정적이거나 슬픈 것으로 바라보지 않아도 된다고 느꼈다. 젊은 관객들도 이 영화를 극장에서 본다면 좋아하지 않을까 싶었다. 다행스러운 건 이 영화는 재개봉을 한 적 있어 DCP가 있었다.
<우리들>과 <빛과 철>은 비교적 최근 영화인데.
<우리들>은 아이들이 주인공이지만 우리 세대들에게도 공감되는 이야기였다. 인물들의 리얼한 감정과 표정이 이야기와 잘 맞물리는 작품이다. <빛과 철>은 지난해 전주국제영화제에서 장기 상영할 때 봤었는데 극장의 공기가 스크린에 집중된 분위기가 너무 좋았다. 감독님과 얘기 나누고 싶은 것도, 궁금한 것도 많은 작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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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틀고 싶은 영화가 있었나.
몇 편 있었다. <내 마음의 풍금>(감독 이영재, 1999)도 그중 하나였다. 요즘 넷플릭스에 옛날 한국 영화들이 많이 올라오고 있지 않나. 그거 다시 보는 재미가 있더라.
선정 작품 중에서 <아이> <우리들> <단편묶음 ; 이사, 동아, 환불, 날강도> <8월의 크리스마스> <빛과 철> 등 네 편의 장편과 네 편의 단편은 관객과의 대화도 진행한다고.
전주에 내려오기 전부터 DVD나 블루레이로 출시된 영화들은 감독 코멘터리나 메이킹 영상을 보며 관객과의 대화 때 감독님들께 드릴 질문들을 준비했다. 관객과의 대화도 어떤 방향으로 진행할지, 어떤 질문들을 드릴지 준비하고 있는데 정말 어렵다. (웃음)
개인적인 질문도 드리자면 <아이> 개봉이 끝난 뒤 TBS 라디오 <류현경의 오늘도 읽음>을 진행하고 있다. 책을 소개하고 소설가나 시인들과 책에 관한 대화를 나누는 프로그램인데.
전주에서 상영할 영화를 골랐듯이 이 프로그램 역시 소개할 책을 방송하기 전에 무조건 다 읽고, 책을 쓴 작가를 모셔서 함께 대화를 나누는 방송이다. 하모니스트가 책에 어울리는 곡을 연주하는 것도 듣고. 프로그램의 취지가 너무 좋아서 진행하기로 했고, 현재 8번의 녹화를 했다. 독서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이상적인 프로그램이라 오래 방송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글 김성훈·사진 최성열